수업이 ‘고교학점제’로 변화함에 따라
발표 및 토론 활동의 필요성을 인식

토론 발표의 중요성은 강조되어도 지나치지 않다. 이 책은 중학교와 고등학교 교육환경에서 다양한 주제를 기반으로 하는 발표 및 토론 활동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이러한 활동을 효과적으로 이끌어내어 ‘토론 발표’를 통해 성공적인 대입을 도모하고, 궁극적으로는 지적인 발전으로 미래의 인재로 성장하는데 도움이 되도록 기획되었다. 토론 발표 활동은 대세로 자리잡는 ‘학생부 종합전형’에서 주요 평가 요소인 학업 역량과 전공 적합성으로 연결되어 ‘합격과 불합격을 결정짓는다’ 해도 과언이 아니다. 비판적이고 창의적인 사고력, 소통과 협업 역량에서 높이 평가되는 활동이다. 이러한 활동을 준비하고 역량을 향상시키는데 바이블과 같은 책이다. 사실상 토론 발표 능력은 논리적이고 창의적인 사고를 함양하는데 필수적이다. 교과 수업이나 사고력 향상을 위해서도 사회 문제의 본질을 이해하고 분석 능력을 향상시키며, 문제 해결 능력을 향상시키는데 필요한 현재나 미래에 필수적인 능력이다. 중고교의 수업이 ‘고교학점제’로 변화함에 따라 이러한 능력의 개발은 학업과 진학에 더욱 필수적이다.

사회에 논란이 되고 있는 문제들을
정답보다는 화합할 수 있는 수많은 해답찾기

이 책은 인문 사회 교과에서 ‘윤리’ ‘사회문화’ ‘경제’ 과목에 집중하여 34개 주제를 추출하였다. 각 주제별로 <주요 내용과 주장>을 열거한 후에 <토론 발표의 주요 질문과 쟁점>을 찾아내어 알려준다. 그리고 여러 <반론 제기>할 수 문항을 다각도로 제기하면, 그것이 맞는 <대안 제시>를 한다. 끝으로 화제와 쟁점을 토론할 수 있는 복잡한 의견인 <다양한 연관 발표 토론 주제> 제시하는 것이다. 학생들에게 적합한 ‘사회 및 문화적 변화’ ‘기술과 경제’ ‘환경 및 지속성’ ‘정치 및 사회’ 등의 쟁점에 정답은 없지만, 토론을 통해 수많은 해답을 찾고자 한다.

예시로 : 지역 간 발전 격차를 해소하기 위한 정책과
지역별 특성에 따른 발전 전략의 일부를 소개

지역 간 발전 격차를 해소하기 위한 정책의 중요성과 지역별 특성에 따른 발전 전략을 살펴보고, 지역 간 발전 격차는 사회적 불평등을 심화시키며 전체 경제의 성장을 저해할 수 있으므로, 효과적인 정책과 발전 전략이 필요하다고 주장을 한다.
지역 간 발전 격차의 주요 원인을 찾아본다.
◉경제적 요인으로는 일부 지역은 특정 산업에 의존하거나 다양한 산업이 발달하지 않아 경제적으로 취약할 수 있다. 자원이 특정 지역에 집중되어 있거나, 자원이 부족한 지역은 경제 발전이 제약될 수 있다.
◉사회적 요인으로는 교육 수준이 낮거나 기술력이 부족한 지역은 경제 발전에 제약을 받을 수 있다. 일부 지역은 인력이 부족하거나 인력이 낮아 경제적 발전에 어려움을 겪을 수 있다.
◉정책적 요인으로는 일부 지역에만 특정 산업이나 인프라에 대한 정책적 지원이 이루어지는 경우 발전 격차가 벌어질 수 있다. 재정 분배가 지역 간에 불균형하게 이루어지는 경우 발전 격차가 확대될 수 있다.
◉지리적 요인으로는 교통 편의성이 떨어지거나 물류 인프라가 부족한 지역은 경제 활동이 제약될 수 있다. 일부 지역은 지리적 특성에 따라 특정 산업에 적합한 환경을 갖추고 있어 발전이 용이할 수 있다. 이렇게 다각도로 요인을 찾아간다.